Social Interaction
Solutions

가상의 자기 자신을 통한 치료법

Client: Stanford University, Virtual Human Interaction Lab VHIL

Application: 가상 세계에서 자기 자신 모델의 효능성을 시험하는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

Equipment Used: WorldViz Vizard 3D software toolkit, WorldViz PPT X4 optical inertial hybrid wide-area tracking system, NVIS nVisor SX head-mounted display

Summary

WorldViz의 기술을 이용하여, VHIL 연구실은 피실험자가 자기 자신의 아바타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개발하였다. 연구원은, 운동과 체중 관리 및 노화와 광고와 같은 관계에서 자기 자신 모델링에 대한 효과를 연구하였다. 미래에, 그들의 노력은 가상의 분신이 실재의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치료법으로 이어져서, 우리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확신한다.

Vision

스탠포드 대학교 VHIL(Virtual Human Interaction Lab) 연구실은 피실험자가 가상세계에서 자신을 볼 대에 그 반응을 시험하는 몇 가지의 실험 기구 개발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몰입형 가상 환경에서, 피실험자는 바람직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자기 자신과 꼭 닯은 디지털 인간과 조우하면서 상호작용한다.

Solution

살아 움직이는 생동감있는 훌륭한 아바타를 만드는 작업은 VHIL 연구원의 최우선 사항이었다. Vizard 3D software toolkit의 빌트-인된 인간의 얼굴과 신체 모델과 이에 수반되는 모핑 디자인너의 도움으로, 연구원들이 가상환경에 가상의 인간을 바로 포함시킬 수 있었다. 수준이 매우 높은 모핑 콘트롤러의 도움으로, 연구원 들은 복잡한 얼굴 표정을 표현할 수 있었으며, 아바타와 피실험자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사실감 넘치게 제작할 수 있었다.

두번째 요소로서, Vizard Complete Characters모듈이 사용되었다. 가상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신체와 얼굴이 정교하게 작업된 100개의 인체 모델 셋트이다. 셋째로, 많은 참가자의 가상의 자기 모델을 바로 생성하기 위해서, BioVirtual 3DMeNow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다. 이는 두개의 사진 만을 사용하여 단지 몇 단계의 작업으로 정교한 얼굴을 생성하고, 사실감 넘치는 역동적인 얼굴 표정을 완성하기 위해서 이다.

마지막으로, 고해상도의 피실헙자는 선명한 입체 이미지를 제공하는 NVIS nVisor SX HMD를 칙용하고 가상의 상대를 만나기 위해 초대된다. 사용자는 넓은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PPT X4 광학 시스템에 의하여 위치 추적이 되므로, 사용자는 가상 환경을 자유스럽게 걸어 다닐 수 있고, 자연스럽게 가상의 자신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Results

WorldViz의 기술적 도움으로, 스탠포드 대학은 이 분야에서 전례가 없는 몇 개의 가상 치료법을 만들 수 있었다. 이 과제는 National Science Foundation로부터 자금을 받았으며, 지난해에는, 그들의 논문이 Science Magazine, The New York Times, Business Week, Forbes, Time Magazine, 등의 학술지에 특집으로 게재되었다.

하나의 과제는 건강한 행동과 건강에 좋지 못한 행동에 대한 모델링을 연구하는 것이다. 피실험자는 단조롭고 따분하게 또는 거의 움직이지 않고 운동하는 자신을 볼 수 있다. 그 결과는, 가상환경에서 자기 자신의 모델이 운동하는 것을 보면, 이 실험을 한지 24시간 안에 실 생활에서 보다 더 열심히 운동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연구 과제에서는, 피실험자가 육제적으로 활동적이지 않을 때, 가상의 자기 모델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보며, 육제적으로 활동적일 때, 가상의 자기 모델이 체중이 줄어 드는 것을 본다. 이 실험에서, 가상의 자기 모델이 체중의 증가 감소를 경험하였던 사용자는, 그렇지 않은 피 실험자 보다, 더 자주 확실하게 운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VHL 연구팀의 결과는, 가상 환경에서 자기 자신의 모델은 비만을 억제하고 체력단련 운동에 고무적이며,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라는 것이다.

Solution Areas

개요
Architecture
Automotive
Defense
Engineering
Neuroscience
Science
__Social Interaction
Training


Presence
Vizard Complete Characters Business
Behavioral Modeling
Vizard Complete Characters Casu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