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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ft x 60ft 추적 공간에서의 네비게이션 연구

Client: Miami University, Ohio, Psychology Computer Science Departments

Equipment Used: WorldViz Vizard 3D software toolkit, WorldViz PPT X8 optical inertial hybrid wide-area tracking system, NVIS nVisor SX head-mounted display

David Waller 교수와 연구원은 120 ft x 60ft 크기의 체육관 공간을 변형하여,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몰입형 가상현실 환경인 "HIVE" (Huge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를 구축하였다. 공간 인식에 대한 연구는 특별히 시스템의 크기가 중요하다. 이유에 대해서, 공간에 대하여 사고하거나, 공간과의 상호작용 하는 방법은 공간의 규모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라고, David 교수는 설명한다. 그는 사람들이 주변 환경에 대한 공간적인 정보를 어떻게 배우고, 정신적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연구 하였다

고해상도(1280 x 1024) nVisor SX HMD를 머리에 착용하고, 소형의 듀얼 파이프 이미지 제너레이터 를 등에 메고, 굉장히 큰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의 환경 속에서 사용자는 무선으로 돌아 다닐 수 있다.

"HIVE"에서 사용자의 머리 위치는 광학방식의 WorldViz PPT X8 시스템에 의하여 60Hz로 추적된다. PPT X8은 넓은 영역에서 걸어다니 것을 가능하게 하며, HMD에 흔들림이 없는 몰입형 영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정밀한 데이터를 지원한다. 벽에 부착한 8개의 광학 센서는 8개의 타겟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다. 넓은 영역에서 정확한 위치 추적과 경제적인 시스템은 PPT X8 이외 에는 시중에 없다라고, David Waller 교수는 말한다.

가상 세계를 설계하고 제공하기 위하여, 가상현실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Vizard 를 사용하였다. Vizard는 “HIVE” 에서 사용되는 트래커, 햅틱 장비, 영상 디스플레이 및 대부분의 상용 가상현실 주변기기 들을 자체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Vizard는 사용하기 쉬운 스크립트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므로, 로우 레벨의 프로그래밍 작업으로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최고 수준 의 인터랙티브한 3D 그래픽스를 제작 하는데 집중할 수 있었다고 한다.

Dave Waller | Space Lab, University of Miami, Ohio

Communications Research

Client: Stanford University, California, Communications Department

Application: 사회적 행동과 상호작용 연구

Hardware: WorldViz Vizard 3D software toolkit, WorldViz PPT X4 optical inertial hybrid wide-area tracking system, NVIS nVisor SX head-mounted display

스탠포드 대학 심리학 교수,Jeremy Bailenson는 사회적 행동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Virtual Human Interaction Lab (VHIL)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실 팀의 목표는 신체적 모습과 행동에 기초하여 인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더 잘 이해하는 것이다. 한 프로젝트에서, Bailenson 교수는 참가자중에서 가상의 대표를 만들고, 그들이 상대자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실험하는 동안, 참가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아바타 들의 신체적 또는 행동 특성에 변화를 주었다.

성별, 신분 및 종족의 관계를 연구하는 “다양성 시뮬레이션” 에서, Bailenson 교수는 피실험자를 다른 사람의의 눈을 통해서 세상을 경험하게 하였다. 그의 연구 목적은 “연장접촉가설”을 시험하는 것이다. 즉 “다양성 문제들을 두드러지도록 고안된 시뮬레이션에서 또 다른 사람의 얼굴을 갖는다는 것은 의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Bailenson 교수의 대부분의 연구를 위해, 살아 있는 듯한 아바타를 만드는 것이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사회 과학 대부분의 학생은 복잡한 프로그래밍에는 거의 흥미가 없다. 동시에, 그들의 연구 결과는 그들이 생성하려고 하는 주변 환경의 질적수준, 현실감 및 상호작용 과 대표상 등에 전적으로 달려있다. “Vizard는 사화 과학자가 프로그래밍의 재능과 관계없이 설득력 있는 3D 그래픽스를 생성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라고 Bailenson 교수는 말한다

특히, 스탠포드 연구 팀에게는 WorldViz 온라인 포럼이 매우 유용하다. 2002년 시작된 WorldViz 온라인 포럼을 통하여, 사용자는 원하는 답을 빨리 찿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으며, Vizard 전문 기술자와 바로 바로 연결될 수 있다.

Dr. Jeremy Bailenson | Virtual Human Interaction Lab, Stanford

의학 연구

현재, 의학 교육자는 전통적인 해부학 교재의 대안으로 3D 컴퓨터 시각화를 위해 탐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1) 해부학 공부에 포함된 인지 능력과 이 능력이 시각화 영상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며,
2) 여러 다른 형태의 컴퓨터 시각화의 효능을 시험하는 것이며,
3) 발견된 결과물을 의학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다.

Mary Hegarthy | Hegarthy Spatial Thinking Lab, UCSB

Prejudice at the Bus Stop

A social interactive VR study about prejudice at the Department of Social and Cultural Psychology at the Radboud University Nijme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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